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에어컨 냄새 원인과 없애는 방법

by 불사랑 2021. 7. 27.
반응형

무더운 여름 에어컨을 가동하면 뭔가 불쾌한 냄새가 납니다. 마치 눅눅한 걸레에서 나는듯한 이 냄새는 쾨쾨하고 건강에 불안감까지 야기하죠.
에어컨 냄새 원인은 에어컨 내부의 곰팡이균에 의한 것입니다. 에어컨 냄새를 없애기 위해서 다음의 몇 가지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에어컨 냄새 원인은 해로운 곰팡이균

에어컨은 실내의 더운 공기를 흡수하여 필터나 냉각핀, 실외기 등의 순환장치를 거쳐 시원한 공기를 배출해주는 가전기기입니다. 
기본적으로 더운공기와 찬 공기의 순환이 발생하기 때문에 온도차가 발생하게 되고 이는 에어컨 필터 등의 습한 환경을 만들게 됩니다. 
이렇게 조성된 습한 환경은 곰팡이균이 증식하기 좋은 환경으로 필터나 내부 장치에 자리 잡은 곰팡이균이나 세균은 에어컨 가동 시 불쾌한 냄새를 유발합니다.

 


에어컨 냄새 제거방법

에어컨을 항상 건조하게 유지합니다. 겉을 아무리 닦고 말린다해서 에어컨이 건조하게 유지되는 것이 아닙니다. 적절한 관리 습관으로 에어컨 필터나 냉각핀 등이 습하지 않게 만들 수 있습니다.


① 에어컨 가동 전 창문을 열어 5분 환기하기

에어컨을 처음 켤 때 에어컨의 바람세기를 강하게 하고 창문을 열어 5분 동안 환기합니다. 실외기를 통해 들어온 오염물질이나 나쁜 세균 등은 냄새뿐만 아니라 건강을 해칠 수도 있습니다.

에어컨 가동시 가장 해로운 물질이 많이 나오는 때가 바로 가동시키지 마자 몇 분입니다. 첫 몇 분은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주고 이제 창을 닫고 실내를 냉각시켜 주세요.


② 에어컨의 실내 적정온도 지키기

에어컨의 실내 적정온도는 26도 ~ 28도입니다. 이 온도 구간에서 가장 쾌적함을 느끼고 실제로 이 구간의 온도가 전기요금 절약에 가장 바람직한 온도라 할 수 있습니다.

냉방의 세기를 너무 강하게 하여 장시간 가동을 하면 차가운 공기와 더운공기의 온도차가 심하게 되고 이는 다시 수분이나 습도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 관련 글을 참조하세요 → 에어컨 실내 적정온도가 전기요금의 절약 지름길


③ 에어컨 필터 등의 세척과 건조

업체를 이용하지 않고 에언컨 내부 필터 등은 쉽게 분리하여 세척할 수 있습니다. 가끔 에어컨 필터를 분리하여 깨끗이 세척한 후 완전히 건조해 주십시오. 필터 등에 붙은 오염물질이나 곰팡이균의 제거는 에어컨 냄새 제거에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④ 송풍기능의 가동

요즘 출시되는 에어컨은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송풍 기능이나 청소 기능이 좋은 예시입니다. 송풍을 통해 냉각장치는 가동되지 않고 바람 팬만 가동해 에어컨 가동 시 생겼던 수분을 건조해 줍니다. 

간혹 송풍기능이 없는 에어컨의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에어컨 설정온도를 최고 온도에 두고 가동을 시켜 주시면 송풍 기능과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요약...


에어컨 냄새는 에어컨 필터 등의 내부에 곰팡이균에 의해 발생됩니다. 곰팡이는 습한 환경에서 매우 잘 생기므로 에어컨을 항상 건조하게 유지관리하는 것이 에어컨 냄새 없애는 좋은 습관입니다.

 

※ 창문형 에어컨 설치를 고려한다면 다음의 글을 꼭 참조 → 에어컨 설치 불가 경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