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대부분 사용하시지만 아직도 현금을 이용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카드의 사용은 연말소득공제에 반영이 되어 절세에 도움이 되지만 무작정적인 현금의 사용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현금사용이 잦은 분들에게 연말정산 등의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 현금영수증 제도가 있습니다. 현금을 사용하고 현금영수증을 발급받게 되면 현금사용내역이 자동으로 국세청에 등록이 되기 때문에 현금지출이 많은 분들에겐 도움이 됩니다. 그 방법 중의 하나가 현금영수증을 국세청에 등록하고 현금결제 시 현금영수증 카드를 긁는 것이죠.
소비자에게만 이득이 되는 것이 아니라 사업자에게 종합소득세와 부가세 신고시 소득공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절세효과로 좋습니다.
오늘은 그래서 국세청 현금영수증 등록 방법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봤습니다.
현금영수증의 등록이나 조회를 하는 사이트는 위의 그림과 같이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국세청에서 운영하는 공식 사이트로 인터넷을 통한 각종 세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하는 연말정산도 물론 마찬가지고요.
위의 그림처럼 자주 찾는 민원메뉴들이 메인에 보기 쉽게 나열되어 있습니다. 세금과 관련한 각종 조회와 발급, 민원증명, 신청, 제출, 신고,납부 등 다양한 세무행정을 이 사이트를 통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번거로이 세무서를 방문하지 않아도 되죠.
현금영수증 등록은 앞의 조회/발급 메뉴를 통해 가능합니다.
위의 그림은 조회/발급 카테고리를 클릭한 모습입니다. 조회/발급 카테고리에는 전자세금계산서부터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 세금의 신고와 납부까지 많은 세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 오늘 진행하는 현금영수증 관련 업무는 아래 현금영수증 카테고리에서 진행됩니다.
아래 현금영수증 카테고리 내의'현금영수증 발급수단'을 클릭하면 위의 그림처럼 옆으로 추가메뉴가 나타납니다. 그 곳에서 '소비자 발급수단 관리' 클릭을 통해 진행이 가능합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로그인입니다. 이 국세청 현금영수증 등록 서비스는 공인인증서를 통한 본인인증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비회원으로 로그인하여 사용가능한 서비스는 몇개 없답니다.
로그인 후 위의 그림처럼 안내 문구가 나옵니다. 아래 소비자용 현금영수증 전용카드 등 등록하기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정보 입력창이 나옵니다.
전용카드번호와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하고 등록하면 완료됩니다. 이 곳에서는 최대 5장까지 등록이 가능하고 등록한 카드의 삭제나 수정도 가능하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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