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민원업무가 인터넷을 통해 처리가 가능해졌지만 여전히 동사무소에 직접 방문하여 처리해야 하는 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더군다나 본인 인증의 수단인 공인인증서가 없는 분들은 인터넷을 통한 각종 서류의 발급이 불가능하죠. 가끔 동사무소 시간을 몰라 헛걸음을 하곤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동사무소 업무시간에 대해 알아보려합니다. 사실 동사무소라는 말은 주민센터로 명칭이 변경되었죠. 이 점 참고하시고 포스팅을 보시기 바랍니다.
주민센터 업무시간은 바로 09:00부터 18:00입니다.
주민센터에서 근무하는 사람도 역시 공무원이기에 일반직 공무원들의 근무시간과 동일한 것입니다.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이 가능하기에 해당 시간내에 방문하여 서류 등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점심시간이 이 업무시간 중에 끼어 있죠. 보통 주민센터를 다 비우지 않고 점심식사를 교대로 하기에 점심때 방문해도 처리는 가능하나 담당자 부재로 약간 지연될 수도 있습니다.
동사무소는 토요일과 공휴일은 운영를 하지 않는 주 5일제로 운영된답니다. 이러한 업무시간외에 각종 민원서류의 발급을 원한다면 인터넷 민원24시 등의 사이트를 이용하셔야 한답니다.
공인인증서가 없어도 발급이 가능한 각종 서류가 있지만 조금더 원활한 이용을 원하신다면 앞서 말한 공인인증서가 요구됩니다. 거의 우리 생활에 자주 찾는 민원은 위의 민원24 사이트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해당 페이지에 접속하니 2017년 4월부터 '민원24'가 '정부24'로 통합됨이 공지되어 있습니다. 기존의 민원업무뿐만 아니라 정부 서비스나 정책,정보 등도 제공한다고 하니 기대가 되는군요.
민원24 사이트에 접속하면 위와같이 자주찾는 민원 등에서 자신이 필요한 서류를 직접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표등본(초본), 전입신고, 병적증명서, 출입국사실증명서, 건축물대장초본, 토지대장, 지적도, 지방세납세증명, 개별공시지가 확인, 납세증명서 등의 민원서류 발급이 가능해요.
참고로 가족관계증명서는 인터넷 '대법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통해 가능하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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