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살아가며 충분한 휴식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충분한 휴식은 삶의 활기를 불어넣어주고 매사에 효율성을 높여줍니다. 이러한 휴식의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수면 즉 잠을 자는 것입니다.
불면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카페인, 스트레스,각종 강박장애 등으로 우리는 밤에 잠을 못이루는 경우가 많죠. 다음은 불면증 자가진단 테스트입니다.
본인이 다섯가지 이상이 해당되면 불면증을 의심하셔야 한답니다.
평소 생활을 힘들게 하고 더 나아가서는 우울증까지 초래하는 불면증의 극복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입니다.
추운 겨울밤 잠을 이루지 못한다면 따뜻한 우유 한잔을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우유의 비타민B1, 칼슘 성분은 긴장을 풀어주고 안정시켜 주는데 좋습니다. 우유의 트립토판 아미노산의 경우 낮에는 세로토닌 호르몬 생성을 통해 활기를 넣어주지만 밤이면 몸을 노곤하게 만들어 주는 멜라토닌 호르몬을 생성하여 수면에 도움을 줍니다.
상추
상추는 대표저인 불면증에 좋은 음식입니다. 옛말에 상추를 먹으면 졸립다고 했습니다. 상추가 함유하고 있는 락투세린, 락투신과 같은 성분은 수면장애를 없애는데 좋습니다.
이미 TV 등의 여러매체를 통해 이미 불면증의 극복에 도움이 된다고 소개된바 있습니다.
앙증 맞은 체리
멜라토닌 성분은 수면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호르몬으로 양질의 수면을 가질수 있게끔 해줍니다. 해외의 한 연구에 의하면 평균 68세의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체리로 만든 음료를 하루 두잔씩 규칙적으로 마시게 한 결과 이들의 수면이 양질의 양상을 보였다고합니다. 체리에는 또 수면에 좋은 트립토판 성분도 함께 있습니다.
과일 바나나
우유에서 수면에 도움을 주는 트립토판 아미노산이 바나나에도 있습니다. 그리고 바나나의 풍부한 영양은 식사 대용으로 충분해 야밤의 야식을 멀리하게 하여 주기도 합니다. 특히 신선한 샐러드 같이 먹으면 잠자기에 충분한 포만감을 느끼고 불면증 극복 도움을 줍니다.
키위에는 신경을 안정시켜 주는데 도움을 주는 칼슘, 이노시톱, 마그네슘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노시톱 성분은 수면유도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불면증 극복에 큰 도움을 줍니다.
위와 같은 불면증에 좋은 음식과 함께 다음의 좋은 습관도 갖추어 보세요.
몇가지 간단하게 불면증 개선과 예방을 위한 환경을 알아봤습니다.
01. 수면하기에 좋은 쾌적한 침실환경
02. 취침전 스마트폰과 TV시청 자제
03. 수면유도를 위한 규칙적인 취침 시간과 기상 시간
04. 미지근한 물에 반신욕 또는 족욕도 좋아요.
05. 낮동안에 충분한 햇빛을 쬐세요.
댓글